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전환과 올바른 게임 이용 방법 교육을 위해 ‘2023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 체육) 프로그램’ 보급교육을 지원했다.
2023년에는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 179명이 참여했으며 게임 습관 자가 진단 분석 결과, 자기 조절력 저하 및 집중력 결손 해소, 충동 조절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게임의 특성을 접목한 8회기의 예체능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게임을 많이 하는 아동·청소년들의 인지 및 정서 결함을 문화예술의 치유적 요소를 통해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의 게임 사용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나아가 아동·청소년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자신감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교육 기회 균등 보장을 위해 도서벽지인 완도군과 신안군에도 문화예술(음악, 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했으며, 여건상 강사 파견이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또 올해부터는 기존 음악, 체육 외에 미술 프로그램을 추가로 보급해 문화예술의 더 다양한 측면을 적용할 계획이다. 미술 프로그램은 2021년부터 뇌의 구조와 기능적 특성에 기반한 효과성 연구가 진행됐으며, 의료진과 미술치료 전문가(서울여자대학교 미술치료학과 연구진)가 함께 연구한 다학제 간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게임과몰입 관련 전문 상담 및 치유 사업 수행기관인 전국 8개의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으며, 신청과 문의는 게임문화재단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